ROI 와 ROAS

 

* ROI (Return On Investment, 투자 대비 이익률)

    - 투자에 대한 이익 목표 지표

    - ROI = 이익 / 투자액 * 100



* ROAS (Return On Advertising Spend, 광고비 대비 이익률)

    - 광고비에 대한 이익 목표 지표(광고비에 대한 효과 지표)

    - ROAS = 광고에 따른 매출 / 광고비 * 100

    - 광고를 통해 매출이 발생한 건지 정확히 파악되는 게 아님. 광고 퍼포먼스 지표







* 마케팅에서의 ROI

    - 마케팅ROI = (매출 - 매출원가 - 판관비 - 마케팅투자액) / 마케팅 투자액 * 100




* ROI 지표 단점

    - 장기적 이익 평가가 어려움. 마케팅과 비용이 몇 달 후 수익으로 발생 할 수 있기 때문

    - 때문에, 사업팀에서는 성과를 지표화 하기 위해 단기적 전략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다.

    - 수치화 할 수 없는 이익이 잘 보이지 않는다. 

        (예시: UI변경, 통로 넓히기, 조명을 변경해 방의 분위기를 바꾸었다.)


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