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RPU, LTV

 

* 데이터 분석 예시

    - 30대가 노트북을 샀다(x)

    - 이 30대가 어떤 브랜드의 헤비 유저인가, 어떤 브랜드를 좋아하는가? 가격대는?(o)

    - 회사의 타깃은? 타깃의 구매 패턴은? 마케팅 투자 시점은? 마케팅 채널은?(o)






* ARPU (Average Revenue Per User)

    -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평균 금액(생산성 지표)

    - ARPU = 일매출 / DAU (Daily Active User 하루 접속 순 사용자 수(중복 없음))

    예시) DAU: 10명 / 일매출 : 1,000,000원

            ARPU = 1,000,000원 / 10명 = 100,000원/명



* ARPPU (Average Revenue Per Paid User)

    - ARPPU = 일매출 / PU (Paid User 순수 결제 유저 수(중복 없음))

    예시) DAU: 10명 / PU: 5명 / 일매출 1,000,000원

            ARPPU = 1,000,000원 / 5명 = 200,000원/명



* 위 지표 해석

    - 일 매출 1억을 달성하려면 DAU를 1,000명 만들면 된다.




* LTV (Life Time Value)

    - 사용자 1명 당 서비스에서 이탈하기 전까지 지불하는 금액

    - 사용자 당 기대 수익

    - 고객 획득 비용(Acquisition Cost)은 생애가치(Life Time Value) 보다 적어야 한다.

    - 즉, 고객 획득 비용이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보다 높으면 '돈을 써서 모신 고객이 공짜로 이용하는 것'

    - LTV = ARPU * (1 / Churn)

    예시) ARPU: 100,000원 / Churn: 20%

            LTV = 100,000원 * (1 / 0.2) = 500,000원



    
* CPI (Cost per Install : 앱 설치 당 단가)


* Churn : 달음 박질 치다. 유저 이탈 비율 = 1 - retention rate


















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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