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 라이센스 유형(Standard Unity Asset Store EULA)
유니티 에셋 스토어 스프링 세일. 이참에 SW 라이선스를 정리 해보자.
* SW 라이선스 정의
- 저작물의 이용 허락 계약(저작권법 제46조)
- 지적재산권자: 저작물 생산자
- 동의 없이 양도 불가
* 라이선스 분류(2021년 기준)
1. 기간
- 영구 라이선스(perpetual license): 이용 기간 제한 x
- 기간 라이선스
- 섭스크립션 라이선스(subscription license): 기간 지나면 소멸
- 임시 라이선스
2. 사용자 수(사용 기준)
- 1PC 1COPY
- 사이트 라이선스(site license): 특정 장소에서 무제한(한시적 기간 계약도 가능)
- 전사 라이선스(company-wide license)
- 동시 사용자 수 제한 라이선스(concurrent licenst)
3. 서버
- 서버 라이선스(server license): 사
- 서버접속 라이선스(CAL, client access license)
4. 공급 형태
- 제품 라이선스(패키지 라이선스): 패키지 형태로 저장된 실물 제공
- 볼륨 라이선스(volume license): 인터넷, 메일로 파일만 받음
- 서비스 라이선스(SaaS): SW를 서비스로 제공
- 번들 라이선스: PC구매 시, SW가 포함(OEM, COEM)
5. 업그레이드
- 버전 업그레이드 라이선스
- 경쟁 업그레이드 라이선스: 경쟁사 제품을 전제로 업그레이드 버전 제공
- 인슈어런스 업그레이드 라이선스(insurance license): 기간 안 출시되는 모든 버전 사용 가능
6. 사용 형태(공개 여부)
- 상용 소프트웨어(Business SW): 유료
- 셰어웨어(Shareware): 기간, 기능 제한 무료
- 프리웨어(Freeware): 무료
7. 저작권
- 퍼블릭도메인 소프트웨어(public domain SW): 저작권 법 문제 전혀 없음
- 오픈소스 소프트웨어(open source sofgware): 소스코드 재사용, 수정, 재배포 허용. 단 저작권 제한있음
GPL(General Public License)
LGPL(Lesser General Public License)
MPL(Mozilla Public License)
BSD(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)
AL(Apache License)
* Standard Unity Asset Store EULA(2022.03.15) 중요 내용 요약
1. 배경
2. Unity의 Unity Asset Store 제공
3. Unity 에셋 스토어 사용
4. Unity 서비스 및 제3자 자산 및 서비스
5. 자동 업데이트
6. 배상
7. 해지
8. 보증 부인
9. 책임 제한
10. 약관 변경
12. 일반 법적 조건
결론: 뭐 특별한 게 없는 유니티 에셋 사용자 조항.
에셋 스토어에 에셋을 나의 상업 게임에 이용해도 되나요?
https://support.unity.com/hc/ko/articles/205623589-%EC%97%90%EC%85%8B-%EC%8A%A4%ED%86%A0%EC%96%B4%EC%97%90-%EC%97%90%EC%85%8B%EC%9D%84-%EB%82%98%EC%9D%98-%EC%83%81%EC%97%85-%EA%B2%8C%EC%9E%84%EC%97%90-%EC%9D%B4%EC%9A%A9%ED%95%B4%EB%8F%84-%EB%90%98%EB%82%98%EC%9A%94-
>> 사용 가능
단, 혹시나 이용 제한 에셋(Restricted asset)라 표시 된 것은 조심해야 한다.(걍 쓰지마라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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