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 라이센스 유형(Standard Unity Asset Store EULA)

 유니티 에셋 스토어 스프링 세일. 이참에 SW 라이선스를 정리 해보자.


















* SW 라이선스 정의

    - 저작물의 이용 허락 계약(저작권법 제46조)

    - 지적재산권자: 저작물 생산자

    - 동의 없이 양도 불가




* 라이선스 분류(2021년 기준)

1. 기간

    - 영구 라이선스(perpetual license): 이용 기간 제한 x

    - 기간 라이선스

    - 섭스크립션 라이선스(subscription license): 기간 지나면 소멸

    - 임시 라이선스


2. 사용자 수(사용 기준)

    - 1PC 1COPY

    - 사이트 라이선스(site license): 특정 장소에서 무제한(한시적 기간 계약도 가능)

    - 전사 라이선스(company-wide license)

    - 동시 사용자 수 제한 라이선스(concurrent licenst)


3. 서버

    - 서버 라이선스(server license): 사

    - 서버접속 라이선스(CAL, client access license)


4. 공급 형태

    - 제품 라이선스(패키지 라이선스): 패키지 형태로 저장된 실물 제공

    - 볼륨 라이선스(volume license): 인터넷, 메일로 파일만 받음

    - 서비스 라이선스(SaaS): SW를 서비스로 제공

    - 번들 라이선스: PC구매 시, SW가 포함(OEM, COEM)


5. 업그레이드

    - 버전 업그레이드 라이선스

    - 경쟁 업그레이드 라이선스: 경쟁사 제품을 전제로 업그레이드 버전 제공

    - 인슈어런스 업그레이드 라이선스(insurance license): 기간 안 출시되는 모든 버전 사용 가능


6. 사용 형태(공개 여부)

    - 상용 소프트웨어(Business SW): 유료

    - 셰어웨어(Shareware): 기간, 기능 제한 무료

    - 프리웨어(Freeware): 무료


7. 저작권

    - 퍼블릭도메인 소프트웨어(public domain SW): 저작권 법 문제 전혀 없음

    - 오픈소스 소프트웨어(open source sofgware): 소스코드 재사용, 수정, 재배포 허용. 단 저작권 제한있음

        GPL(General Public License)

        LGPL(Lesser General Public License)

        MPL(Mozilla Public License)

        BSD(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)

        AL(Apache License)
























*  Standard Unity Asset Store EULA(2022.03.15) 중요 내용 요약

1. 배경

2. Unity의 Unity Asset Store 제공

3. Unity 에셋 스토어 사용

4. Unity 서비스 및 제3자 자산 및 서비스

5. 자동 업데이트

6. 배상

7. 해지

8. 보증 부인

9. 책임 제한

10. 약관 변경

12. 일반 법적 조건

    결론: 뭐 특별한 게 없는 유니티 에셋 사용자 조항.






에셋 스토어에 에셋을 나의 상업 게임에 이용해도 되나요?

https://support.unity.com/hc/ko/articles/205623589-%EC%97%90%EC%85%8B-%EC%8A%A4%ED%86%A0%EC%96%B4%EC%97%90-%EC%97%90%EC%85%8B%EC%9D%84-%EB%82%98%EC%9D%98-%EC%83%81%EC%97%85-%EA%B2%8C%EC%9E%84%EC%97%90-%EC%9D%B4%EC%9A%A9%ED%95%B4%EB%8F%84-%EB%90%98%EB%82%98%EC%9A%94-

>> 사용 가능

        단, 혹시나 이용 제한 에셋(Restricted asset)라 표시 된 것은 조심해야 한다.(걍 쓰지마라)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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