참조자(Reference) 의 개념

* 참조자(&, Reference) 의 개념
- 변수에 별칭(별명)을 붙여주는 것(변수에 대해서만 선언 가능, NULL선언 불가능)
- 참조자의 수에 제한이 없고, 참조자를 대상으로 참조자를 선언할 수 있다.
- 포인터 변수 참조자 선언 가능
예시1)
int num = 2202;
int &num1 = num;
int &num2 = num;
int &num3 = num1;
결과: 위 num, num1, num2, num3 모두 2202를 의미하는 이름
예시2) 배열에 대해 선언
int num[3] = {2, 8, 9};
int &ref1 = num[0]; //결과: 배열 num[0]을 의미하는 이름
int &ref2 = num[0]; //결과: 배열 num[0]을 의미하는 이름
int &ref3 = ref1; //결과: 배열 num[0]을 의미하는 이름
int &ref4 = num[2]; //결과: 배열 num[2]을 의미하는 이름
예시3) 포인터 변수에 대해 선언
int num = 12;
int *ptr = #
int **dptr = &ptr;
int &ref1 = num; //결과: num을 의미하는 이름
int *(&ref2) = ptr; //결과: ptr을 의미하는 포인터 이름
int **(&ref3) = dptr; //결과: dptr을 의미하는 포인터 이름
cout << ref1 << endl; //결과: 12 출력
cout << *ref2 << endl; //결과: 12 출력
cout << **ref3 << endl; //결과: 12 출력
* 참조자를 사용하는 이유: 함수 활용!
댓글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