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essageBox 메시지박스 만들기
* 메시지 박스
- 함수 원형: int MessageBox(HWND hWnd, LPCTSTR lpText, LPCTSTR lpCaption, UINT uType);
- 첫번째 인수 hWnd: 메시지 박스의 오너(Owner)윈도우(메시지 상자를 소유한 윈도우)
- 메시지 박스는 오너 윈도우의 중앙에 뜨고, 그 동안 오너 윈도우는 사용할 수 없다.
- 세번째 인수 lpCaption: 메시지 상자의 타이틀 바에 나타날 제목 문자열
- 네번째 인수 uType: 메시지 상자에 나타날 버튼 종류 설정
1) MB_ABORTRETRYIGNORE: abort, retry, ignore 세 개의 버튼 등장
2) MB_OK: 확인 버튼만
3) MB_OKCANCEL: 예, 취소 버튼만
4) MB_RETRYCANCEL: 재시도, 취소 버튼만
5) MB_YESNO: 예, 아니오 버튼만
6) MB_YESNOCANCEL: 예, 아니오, 취소 버튼만
- or 연산자를 이용하여 아이콘도 함께 등장 가능
1) 노란 경고: MB_ICONEXCLAMATION, MB_ICONWARNING
2) 파란 경고: MB_ICONINFORMATION, MB_ICONASTERISK
3) 물음표: MB_ICONQUESTION
4) 에러: MB_ICONSTOP, MB_ICONERROR, MB_ICONHAND
- 예시) MessageBox(hWnd, "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렀습니다", "메시지 박스", MB_OKCANCEL | MB_ICONASTERISK);

- 사용자가 누른 버튼값을 리턴으로 돌려 준다.
1) IDABORT: 중단 버튼
2) IDCANCEL: 취소 버튼
3) IDIGNORE: 무시 버튼
4) IDNO: 아니오 버튼
5) IDOK: 확인 버튼
6) IDRETRY: 재시도 버튼
7) IDYES: 예 버튼
- 예시) 반환 버튼값을 이용한 게임 진행 / 중지 분기문
if (MessageBox(hWnd, "게임을 계속 하겠습니까","질문",MB_YESNO)==IDYES) {
// 게임 계속 처리
}
else {
// 게임 중지
}
- 함수 원형: int MessageBox(HWND hWnd, LPCTSTR lpText, LPCTSTR lpCaption, UINT uType);
- 첫번째 인수 hWnd: 메시지 박스의 오너(Owner)윈도우(메시지 상자를 소유한 윈도우)
- 메시지 박스는 오너 윈도우의 중앙에 뜨고, 그 동안 오너 윈도우는 사용할 수 없다.
- 세번째 인수 lpCaption: 메시지 상자의 타이틀 바에 나타날 제목 문자열
- 네번째 인수 uType: 메시지 상자에 나타날 버튼 종류 설정
1) MB_ABORTRETRYIGNORE: abort, retry, ignore 세 개의 버튼 등장
2) MB_OK: 확인 버튼만
3) MB_OKCANCEL: 예, 취소 버튼만
4) MB_RETRYCANCEL: 재시도, 취소 버튼만
5) MB_YESNO: 예, 아니오 버튼만
6) MB_YESNOCANCEL: 예, 아니오, 취소 버튼만
- or 연산자를 이용하여 아이콘도 함께 등장 가능
1) 노란 경고: MB_ICONEXCLAMATION, MB_ICONWARNING
2) 파란 경고: MB_ICONINFORMATION, MB_ICONASTERISK
3) 물음표: MB_ICONQUESTION
4) 에러: MB_ICONSTOP, MB_ICONERROR, MB_ICONHAND
- 예시) MessageBox(hWnd, "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렀습니다", "메시지 박스", MB_OKCANCEL | MB_ICONASTERISK);

- 사용자가 누른 버튼값을 리턴으로 돌려 준다.
1) IDABORT: 중단 버튼
2) IDCANCEL: 취소 버튼
3) IDIGNORE: 무시 버튼
4) IDNO: 아니오 버튼
5) IDOK: 확인 버튼
6) IDRETRY: 재시도 버튼
7) IDYES: 예 버튼
- 예시) 반환 버튼값을 이용한 게임 진행 / 중지 분기문
if (MessageBox(hWnd, "게임을 계속 하겠습니까","질문",MB_YESNO)==IDYES) {
// 게임 계속 처리
}
else {
// 게임 중지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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